Project MOD Supporters Hackathon_ch.1/2/3
Basic Class - 1. 기본의 이해
MOD : 넥슨에서 제공하는 메타버스 기반 게임 제작 프로그램
누구나 자유롭게 컨텐츠를 제작하는 플랫폼을 목표로 하는 넥슨의 신규 프로젝트로 메이플 스토리를 포함한 그 외 IP 사용을 통해 어떤 클라이언트든 상관 없이 변형 게임을 제작할 수 있는 UCC 소프트웨어
MOD 클라이언트 메뉴 - File
- 한 서버 당 최대 플레이어 수, 플레이 가능 여부, 리메이크 허용, 플레이 가능 기기 등 설정
- publish : MOD상에 내 게임 출시하는 것.
- save: 저장하는 즉시 서버에 저장. (로컬에 따로 저장되지 않는다)
- export to file: 파일로 게임 내보내기
- revisions: 버전 기록 기능(버전 백업) 특정 버전으로 되돌리기/다운로드 가능
MOD 클라이언트 메뉴 - Edit
- Undo(뒤로 가기), Redo(앞으로 가기), Cut(자르기), Copy(복사), Paste(붙여넣기) 등의 편집 기능
MOD 클라이언트 메뉴 - Create
- Entity, Ui Entity, folder, scripts 등의 게임 생성 기능
MOD 클라이언트 메뉴 - Panels
- 여러 패널들을 제공(도킹 가능, 꺼내고 닫고 가능)
- Reset Panels 로 패널 초기화 가능(초기화면)
Panel - 1. Scene
- 그리드 정보 : 직사각형 모양의 그리드가 뜨고, 좌표를 좀 더 정확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.
- 발판 정보 : 발판의 정보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. 기본적으로 타일의 모양에 따라서 발판 정보가 형성됩니다. 타일 정보를 활성화시켜서 해당 맵의 폴드가 어떻게 형성되어 있는지 확인 할 수 있습니다.
- 여기서 시작 : 원하는 지점에서 테스트를 시작 할 수 있습니다.
- 모바일 시뮬레이터 : 모바일에서 플레이하는 것처럼 테스트 할 수 있습니다.
- 성능 통계 : 현재 이 게임의 statics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.
Panel - 2. Property
- 초기에 저장되어 있는 속성들은 넥슨에서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모델들의 속성
- 내가 원하는대로 속성들을 수정, 추가 가능
- plain text 기능으로 공유 또한 가능
- name : npc 이름 지정
- message : npc 말풍선 지정
- SpriteRUID : 리소스 ID. 각 리소스마다 각기 다른 UID를 갖고 있습니다. Sprite Picker에서 다른 이미지로 교체 가능
Panel - 3. Scene Maker
- 제작 중인 게임의 현황, 부모 자식 관계를 가지는 계층 구조로 볼 수 있는 패널
- 맵에 추가한 엔티티 중 원하는 엔티티를 빠르게 찾거나 체계적으로 엔티티를 관리
- 계층 구조를 활용하여 엔티티를 한 번에 이동시키거나, 상위 부모 안에 속해있는 엔티티를 대상으로 한번에 동일한 작업을 하는 등의 모델들 사이에 관계를 형성 가능
- 기존 모델을 변형한 버전을 저장하고 싶으면 make origianl model 기능을 사용해 workspace에 저장하면 workspace에서 모델의 자세한 설정이 가능
Panel - 4. Workspace
- 폴더 형식의 리소스 관리 공간
- 엔티티, 스크립트, 이미지를 효율적으로 관리
- scene에 추가한 모델들의 원본 이미지가 저장되며, 외에도 스크립트, 폴더 등을 추가 가능
- 검색창을 활용해 원하는 리소스 또는 모델에 대해 쉽게 찾아볼 수 있음(일종의 파일 탐색기 기능)
- 스크립트의 텍스트를 편집하고 스크립트 또한 export하면 파일로 내보내기를 할 수 있습니다.
- BaseEnvironment : 메이커에서 제공하는 모델과 스크립트가 저장된 폴더
- MyDesk : 크리에이터가 만든 리소스를 보관하는 폴더
Panel - 5. Model List
- 배경, solid 배경, 이미지 배경, 타일, 객체, 몬스터, npc, foothold, 사다리, 로프, 포탈, 트랩, bgm, 아이템, 스페셜 모델, 내 모델, ui preset 등 게임에 필요한 content 리스트
- 하단 슬라이더 조작으로 미리보기 크기 조정이 가능
- 새 그룹 추가 로 나만의 카테고리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.
- Foothold : 발판 정보를 갖고 있는 객체로 edit foothold를 사용해 foothold 정보를 수정 (foothold 기능이 없는 객체여도 기능을 추가 가능)
Panel - 6. Map Layer
- Scene에 해당하는 레이어들 집합
- 내가 원하는대로 레이어를 생성할 수 있고, 순서도 바꿀 수 있음
- 기본적으로 더 상위에 위치한 레이어의 우선순위가 더 높음 (외에 객체들은 property - OrderInLayer를 사용해 레이어의 배치 순서를 지정)
- 타일의 경우 레이어별로 동일한 하나의 타일만 배치(다른 타입의 타일을 배치하려면 레이어를 하나 더 생성)
Panel - 7. Resource Storage
- 나만의 리소스를 직접 올리고 메타데이터를 수정
MOD 클라이언트 메뉴 - Window
- Panels 는 도킹이 되는 기능들을 제공하는 반면, Window 는 도킹이 안되는 기능들을 제공
- Map List : MOD에서 제공하는 맵 리스트 (MapleStory Map 또한 제공)
- Script Manager :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스크립트 샘플들 확인 가능
MOD 클라이언트 메뉴 - Debug
- 스크립트 개발에서 문제가 생기는 부분을 디버깅으로 확인
- Undo, Redo, 기본 커서(컴포넌트 선택), 화면 이동 커서(화면 스크롤 가능), 지우개 커서(개체 삭제-우클릭으로도 가능), UI 편집, 타일에디터 토글(타일맵모드를 변경)
- 실행, 디버그, 테스트용 유저 추가(멀티 클라이언트 기능을 통해 테스트 가능)
Basic Class - 2. 기본 개념의 이해
Basic Class - 3. 기본 컴포넌트의 이해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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